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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디서나민원처리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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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디서나 민원처리제(구 팩스민원제도)란?

민원인이 증명·처리기관에 직접 찾지 않고도 가까이에 있는 다른 행정기관에 민원을 신청하고,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처리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제도로 정부민원포탈(http://www.minwon.go.kr) 내에 별도로 구축한 "어디서나 민원처리시스템"을 이용하여 접수 또는 처리하는 민원처리제를 말합니다.

민원의 종류 : 317종

주요 민원(소관부처별) 안내
행정자치부 : 지방세납세증명, 지방세세목별증명 등
교육부 : 졸업증명, 성적증명, 재학증명, 휴학증명, 학적부 증명서 등
국토교통부 : 개별공시지가확인원, 토지이용계획확인원, 건축물대장, 지적도 등

신청방법

방문신청
가까운 접수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
개인신분사항에 대한 민원의 경우 본인확인 필요 (본인이 아닐시 위임장 작성)
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, 지방세납세증명, 자동차등록증재교부신청 등
전화신청
접수기관에 전화로 해당민원을 신청하고 수령을 원하는 행정기관을 지정
전화신청가능한민원사무(6종) : 토지(임야)대장등본, 지적도(임야도)등본, 경계좌표등록부등본, 개별공시지가확인, 토지이용계획확인, 건축물대장등·초본

개인정보보호가 강화되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신청인의 신분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 전화신청 가능민원에서 제외

인터넷신청
정부민원포탈(http://www.minwon.go.kr) 어디서나민원신청 코너 방문
인터넷신청가능한 민원사무(123건) : 토지(임야)대장등본, 지적도등본, 지방세납세증명서,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, 제적등초본, 병적증명서(군입영확인서), 농지원부등본교부신청, 공장등록증명, 자동차등록원부등(초)본, 자동차등록증재교부, 대학민원 16종 등

처리시간

3시간(즉시민원), 유기한민원(민원사무처리기준표 기한)

운영기관

전국 시도, 시군구, 읍면동, 출장소, 농협

문의사항

민원소통과 민원발급팀 055-330-3768